강아지 갸우뚱 거리는 이유 4가지 - 총정리

 

 

반려견을 키우시는 보호자분들이라면 강아지가 고개를 갸우뚱 기울이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그 모습이 너무 예뻐보이는 경우도 있고, 내 말이 이해가 안되서 저런 행동을 하나 싶기도하고 많은 궁금증이 생기게되죠.

강아지가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이유를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거리는 이유 4가지 썸네일

 

 

목차

 

잘 듣기위한 행동

잘 보기위한 행동

질병에 의한 행동

학습효과로 인한 행동

 

 

1. 잘 듣기 위한 행동

 

 

 

1) 강아지는 청각이 뛰어나 멀리 있는 소리를 잘 듣습니다. 특정 소리에 반응해서 갸우뚱거립니다.

 

2) 하지만 소리가 어느방향에서 나는지는 알기 어려운 귀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잘 듣기 위해 갸우뚱 하게 됩니다.

  • 귀가 덮혀있는 견종일수록 더욱 위치확인이 어렵습니다.

3) 호기심을 일으키는 소리가 들리면 귀를 쫑긋하고 고개를 갸우뚱합니다.

 

4) 강아지는 청각이 뛰어나지만 모든소리에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좋아하는 소리를 듣고 확인하기 위해 갸우뚱 합니다.

ex) 간식, 맘마, 산책, ~할까?, 장난감 등의 말을 들었을 때 확실한지를 알기위해 자세히 들으려고 갸우뚱거립니다.

 

5)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갸우뚱거립니다.

  • 반복된 말을하거나 길게 말하면 강아지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천천히 한 단어만 짧게 말하고, 이해를 하지 못했다면 기다렸다가 다시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갸우뚱 1번

 

 

2. 잘 보기 위한 행동

 

 

 

1)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관찰을 통해 정보를 얻기위해서 갸우뚱거리는 행동을 합니다.

 

2) 주둥이가 길어서 시야를 방해하는데 고개를 기울이며 시야를 확보하기위해서 갸우뚱 거립니다.

 

3) 강아지는 보호자의 행동이나, 표정을 보고 감정을 파악하는데요. 보호자를 관찰하기위해서 갸우뚱 하게 됩니다.

 

3. 질병에 의한 행동

 

 

 

 

1) 강아지 귓속에 문제가 생겨서 전정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고개를 기우는 모습을 보입니다.

 

강아지 귓병에 관한 포스팅이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2022.08.27 - [강아지 건강 story] - 강아지 귓병/외이염/중이염/내이염

 

강아지 귓병/외이염/중이염/내이염

귓병은 강아지들에게 굉장히 흔한 질환 중 하나로 특히 더운 여름, 습한 날씨가 되면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강아지가 귀를 계속 긁나요? 강아지가 귀에 통증을 느끼나요? 강아지 귓병에 모

animal.stem-cell.co.kr

  • 일시적으로 고개가 기우는 모습은 문제가 안되지만 장기간 지속 시 질병을 의심해야합니다.

2) 강아지 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면 고개가 기울어지고, 같은장소를 빙글빙글 돌거나 초점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3) 그 밖에 뇌혈관 질환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질병으로도 고개를 기울이는 증상을 보입니다.

 

 

강아지 갸우뚱 2번

 

 

4. 학습효과로 인한 행동

1) 고개를 갸우뚱하는 모습이 너무 귀여워 보호자가 좋아하고 예뻐하며 칭찬을 했을 때, 보호자가 좋아하는 행동으로 학습하고 갸우뚱거리게 됩니다.

2) 사진을 찍으려고 카메라를 들면 자연스럽게 고개를 갸우뚱하는 포즈를 취하기도 합니다.